HOME > 교육프로그램 > 리더십교육 프로그램
| 문제 능력 향상을 위한 리더십교육 |
스스로 깨닫는 학습자 위주의 교육
빠르게 변화하는 새로운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해결방안을 찾아나가는 것을 목적으로합니다.
우리나라 학교현장에 학습동기부여 및 리더십교육이 도입된 이래로
리더십교육 프로그램 및 활동지는 다양하게 개발되어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리더십교육이 때때로 공급자위주의 교육으로, 경쟁위주의 교육으로, 지식전달의 교육으로,
쓰고 받아 적는 교육으로 운영되다 보니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데 힘들었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따라서 저희 가온누리에서는 리더십교육을 학습자위주의 교육으로, 협동중심의 교육으로,
스스로 깨닫는 교육으로, 소리치고 움직이고 소통하는 교육으로 학생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가온누리가 진행할 리더십교육과정은 문제해결능력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빠르게 변화하는 새로운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해결방안을 찾아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서로의 강점을 알아보기 위한
“Who Are You”
처음 만나는 친구들에게 재미있게 자신을 알리는 자기 표현 방법을 직접 배웁니다. 자신을 표현하는 3 KEYWORD를 포함한 자신의 이름표를 만들어 봅니다. 자신의 3 KEYWORD와 함께 친구들에게 직접 자신을 소개함으로써 자신의 강점, 장점, 특징 등을 파악하고, 친구들의 스토리도 들으며 서로 몰랐었던 부분도 자연스럽게 알게 되며 친분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시간 | 세부교육내용 |
---|---|
1시간 | 서로의 강점을 알아보기 위한 Who Are You를 통해 이름표 작성하고 모둠별 자기소개하기 |
1시간 | 각 모둠별 개성있는 명칭 및 자체적인 교육규칙정하기 |
서로를 이해하기 위한
“New Face”
인문학에서 활용 가능한 소통프로그램 배우는 시간. 자신의 얼굴의 특징을 잘 살려 글로 표현 해 보고, 각자 적은 글만 보고 서로의 얼굴을 그려주는 시간을 통해 자신의 특징과 서로를 알아가면서 친해지는 프로그램으로, 직접 실습하고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웁니다.
시간 | 세부교육내용 |
---|---|
1시간 | 서로를 이해하기 위한 New Face를 통해 모둠별 서로 친해지기 |
팀원간 성장할 수 있는
“마쉬멜로챌린지”
전세계 인문학교육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 마쉬멜로 챌린지는 스파게티면과 테이프를 가지고 건축물을 쌓고 그 꼭대기에 마쉬멜로를 올려놓는 게임입니다. 마쉬멜로를 가장 높이 올려놓는 팀이 승자가 됩니다. 이것을 통해 팀원간 일을 하는 방식에 대해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게임입니다.
시간 | 세부교육내용 |
---|---|
1시간 | 팀원간 성장할 수 있는 마쉬멜로챌린지를 통해 모둠별 협동심 및 개성 이해하기 |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열린 소통
“World Cafe”
월드카페는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고, 각 모둠별 서로의 생각을 나누어보는 프로그램으로 티타임처럼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모둠별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효율적인 결과를 도출해 나가는 회의방식입니다. 집단지성이라는 목적성을 가지고 서로의 의견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리더십에 대한 열린 소통과 창조적인 대화를 이끌어 냅니다.
시간 | 세부교육내용 |
---|---|
2시간 | 모둠별 각각 다른 리더십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고, 모둠을 이동하면서 서로의 생각을 공유/발표하기 |
Six Questions를 활용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해결방안 마련하기”
전세계 인문학교육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 마쉬멜로 챌린지는 스파게티면과 테이프를 가지고 건축물을 쌓고 그 꼭대기에 마쉬멜로를 올려놓는 게임입니다. 마쉬멜로를 가장 높이 올려놓는 팀이 승자가 됩니다. 이것을 통해 팀원간 일을 하는 방식에 대해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게임입니다.
시간 | 세부교육내용 |
---|---|
2시간 | Six Questions를 활용하여 행복한 학교를 위한 다양한 문제분석 및 해결방안 마련하기 |
1시간 | 각 모둠별 해결방안 발표하고 공유하기 |
학교내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실천계획서를 작성/발표해보는
“Leadership Fiction”
글로벌 리더의 훌륭한 덕목 중 하나는 바로 인문학적 소통능력입니다. 그리고 이 소통은 올바른 토론방법에서 시작됩니다. 아동인권에 대한 체계적인 4단계(문제분석, 해결방안, 평가기준, 해야할일)의 토론방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합니다. 그리고 이 토의프로세스를 직접 활용해 창조적이고 유연한 집단지성 토의를 실시하여 더 밝은 우리 사회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봅니다.
시간 | 세부교육내용 |
---|---|
2시간 | Leadership Fiction 기획논의 및 작성하기 |
1시간 | 각 모둠별 학교내 다양한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해결방안 및 실천계획을 발표하면서 학생참여에 대해 인식하기 |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표현해보는
“나만의
리더십 가치 사전만들기”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그림 스티커를 무지 스크랩북에 붙입니다. 추상적인 리더십에 대한 관념어들을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표현 으로 바꾸어 리더십에 대한 자신의 가치와 뚜렷한 목표의식을 기를 수 있는 나만의 책 만들기 과정입니다. 어떠한 규칙이나 제한사항 없이 마음껏 자유자재로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게 기록해 스스로 리더십에 대한 정서적 가치를 느껴봅니다.
시간 | 세부교육내용 |
---|---|
1시간 | 그림스티커와 무지스크랩북을 활용하여 나만의 리더십가치사전만들기 |
1시간 | 각 모둠별 리더십가치사전 발표하고 공유하기 |
꿈과 비전의 구체화를 위한
“나의 비전선언문 작성/발표”
자신의 꿈과 비전을 구체화 시킵니다. 올해 또는 내년의 구체적인 목표와 실행내용, 삶의 비전을 비롯한 자신의 버킷리스트 뿐만 아니라 자신이 되고 싶은 직업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보드(용지)에 표현하면서 자신의 꿈과 연결된 진로의 방향을 생각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시각적인 동기부여가 미치는 긍정적인 힘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시간 | 세부교육내용 |
---|---|
1시간 | 특정기간동안 자신이 꼭 성취하고 싶은 것들을 계획하고,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작성하기 |
1시간 | 각 모둠별로 비전선언문 완성본을 발표하고 공유하기 |
리더십의 구체화를 위한 UCC동영상 기획 및 제작
“손바닥필름 및
손바닥필름제”
주제(리더십)에 대한 우리의 해결방안 ‘손바닥필름'
주제를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것 등 우리만의 해결방안을 위해 주제와 관련된 영상을 1분 내외의 광고형식으로 스스로 기획하고 콘티까지 제작하여 촬영합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에게도 메시지를 보내게 되며, 타인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공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손바닥 필름제’
지난 시간에 각 모둠별로 찍어온 영상을 함께 편집하고, 그 안에 담겨진 메시지에 대해 논의합니다. 또한, 편집된 영상을 영화제 형식으로 상영하며, 함께 영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집니다.
시간 | 세부교육내용 |
---|---|
3시간 | UCC동영상기획하고, 촬영하고, 편집하여 모둠별 문제해결능력을 영상으로 표현하기 |
0.5시간 | 모둠별 편집된 UCC동영상을 다같이 공유하는 손바닥필름제 개최하기 |